-
10
안 보이는 치아교정장치가 궁금해요.
치아교정치료를 위해서는 치아에 장치를 부착하여 치아뿌리가 서서히 이동하도록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교정장치는 치아겉면에 부착하기 때문에 입을 벌리게 되면 눈에 보이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겉으로 보이는 장치는 여러모로, 특히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들에게는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이왕이면 눈에 안 띄게, 안 보이게 하는 장치에 대한 요구가 계속되었고, 그 결과 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장치들이 개발되었습니다.
1) 첫 번째, 치아 안쪽에 장치를 부착하여 겉으로 전혀 장치가 보이지 않는 설측장치가 있습니다.
설측 장치는 장치가 전혀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고가의 비용, 치아겉에 부착하는 순측장치보다 치료기간이 6개월 정도 더 소요되는 점 등의 단점도 있습니다.
대안으로 윗니는 설측교정으로 비교적 잘 안보이는 아랫니는 클리피씨 교정으로 시행하는 설측콤보교정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2) 투명교정은 치아에 장치를 부착하는 방식 대신 투명재질로 만든 틀을 치아 전체에 씌워 치료하는 방식입니다.
투명교정은 한번에 모든 장치를 제작하며 전체교정에 적용하는 인비절라인과, 치열이 정리되어 변할때마다 장치를 새로 제작하여 앞니부분교정에 적용하는 클리어 얼라이너로 나뉩니다.
3) 눈에 아예 보이지는 않지만, 치아색과 비슷한 클리피씨 브라켓을 부착하는 클리피씨 장치는 금속색상을 띄는 메탈 보다는 눈에 덜 띄어 심미적인 만족감을 줍니다.
-
9
앞니교정. 투명교정으로 가능한가요?
저희 연세파미에치과는 앞니부분교정에 효율적인 Clear Aligner(본원 자체 특수 제작) 장치를 이용한 투명교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 클리어 얼라이너는 치아의 움직임을 3단계로 구분하여 순차적으로 치아를 이동시킵니다.
2. 치료가 끝날 때까지 총 3개의 장치가 필요하며 각 단계에 1개씩 사용됩니다.
3. 치료 기간은 단계 별로 2~4개월 정도 소요되어 총 치료기간은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 정도 소요됩니다.
* 투명교정장치는 특수 강화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되어 눈에 보이지 않으며 치아이동에 효율적이나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 적용이 어려울 수 있으니, 반드시 교정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8
Gummy Smile(거미 스마일) 교정치료 궁금해요
Gummy Smile은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1. 위 앞니가 과맹출되면서 잇몸이 따라서 길어진 경우
▶미니스크류를 이용한 치아 함입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위 앞니쪽 잇몸 자체가 두껍거나 긴 경우
▶잇몸절제술을 시행하거나, 심한 경우 골성형(골막재배치술)을 동반한 잇몸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3. 위턱뼈가 수직적으로 길게 자라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경우
▶양악수술로 긴 위턱뼈를 잘라 상방 위치 시켜 해결합니다.
4. 입술의 과활성으로 웃을 때 윗입술올림근이 강하게 작용하여 잇몸이 보이는 경우
▶ 해당 근육에 보톡스 시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과 그에 따른 치료법이 다를 수 있으니, 교정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7
블랙트라이앵글(치아사이공간)은 왜 생기나요?
블랙트라이앵글이 생기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자연스러운 노화현상
2) 치석으로 인해 치아를 감싸고 있던 치조골과 잇몸이 내려가는 경우
3) 잇몸이 염증으로 인해 부었다가 염증이 가라앉는 경우
4) 교정 전 겹쳐있던 치아가 교정으로 인해 가지런하게 되는 경우
교정환자 분들 같은 경우에는 구강 관리가 안 되어 공간이 생기거나 치아배열이 반듯해지면서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치간 삭제를 통해 블랙트라이앵글을 어느 정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
6
교정하면 치아가 약해지나요?
교정치료 자체가 치아를 움직여서 배열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치아가 움직여서 약해졌다고 느끼실 수 있는데, 일정기간이 지나면 치아가 안정을 찾기 때문에 괜찮아집니다. 그리고 치료 중간중간 엑스레이로 계속 상태 CK(check up) 하니까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
5
치아 교정 시 발음에는 문제가 없나요?
치아교정으로 발음에 불편함이 생기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이는 어떤 교정을 받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치아교정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기본적인 치아 상태를 점검한 후 교정전문의 원장님과 어떤 교정방식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상담이 이뤄지는데 이때 발음에 대한 부분을 말씀해주시면 적합한 치아교정을 추천해드립니다.
-
4
유지장치는 계속 끼고 있어야 하나요?
교정이 막 끝났을 때는 치아가 원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강하므로, 초반에 1개월 정도는 하루 종일 끼고 있어야 합니다.
그 이후는 교정전문의 원장님 체크 후 상태에 따라 밤에 잘 때만 장치를 끼는 등 장치 착용 시간이 점차 줄어게 됩니다.
-
3
교정 정밀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먼저, 현재 환자분 치아상태의 정밀 본을 뜬 후, 모델을 제작하여 환자분의 구강상태를 재현합니다.
그리고 악골 관계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촬영한 세 가지 정도의 정밀 X-ray사진 자료(턱뼈길이, 치아각도 등)를 토대로 교정전문의 원장님이 정밀 진단을 하게 됩니다. 연세파미에치과는 최첨단 3D CT(Pax-i3D Smart)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2
가철식 유지장치는 어떻게 관리 하나요?
유지장치는 플라스틱 같은 재질로 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떨어뜨리면 깨질 위험이 있으니 다루실 때 조심하시고, 식사하실 때는 빼고 드시나 보관하실 때는 장치가 마르게 되는 경우 변형이 될 수 있으니, 통에 물을 담아 보관하셔야 합니다.
통이 없는 경우에는 젖은 휴지에 감싸 보관하시는데, 이 경우 휴지인줄 알고 버릴 위험이 있으니 항상 조심해 주셔야 합니다. 유지장치 세척은 깨끗한 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뜨거운 물은 변형될 수 있으니 뜨거운 물은 피해 주시고, 특히 소독하신다고 삶거나 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그리고, 치약에는 마모제 성분이 있어 장치표면에 손상이 올 수 있으니 피해주셔야 합니다.
-
1
교정하면 치아가 약해지나요?
교정치료 자체가 치아를 움직여 배열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치아가 움직여서 약해졌다고 느끼실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치아가 약해지는 것은 아니며, 일정기간이 지나면 치아는 안정을 찾게 됩니다.
또한, 치료 중간중간 엑스레이로 계속 상태를 체크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